5G로 개통한 스마트폰,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통신 3사 (SKT, KT, LG U+)5G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알뜰폰 요금제 LTE로 변경 가능해요
통신 3사 5G 요금제에서 통신 3사 LTE 요금제로 변경하는 건 좀 달라요
통신 3사 (SKT, KT, LG U+), 대리점을 통해 구매한 5G 스마트폰에 유심이 꽂힌 상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하려고 하면, '지원하지 않는 단말기' 라며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떠요.
이 메시지로 인해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오해를 하시는데요. 하지만5G 스마트폰에도 LTE 통신 기능은 내장되어 있고, LTE 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상태로 변경하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하는 법
준비물 : 5G 핸드폰, LTE 스마트폰, 유심핀 (또는 샤프 같은 뾰족한 것)
1. LTE 전용 스마트폰에 사용하던 5G 유심을 꽂아요
5G 스마트폰에 있던 유심을 여분의 LTE 스마트폰에 꽂고 전원을 켜요.
2. LTE 요금제로 변경해요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네트워크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면, 통신사 고객센터를 실행해서 LTE 요금제로 변경하면 돼요.앱을 통해 변경하는 법이 어렵다면, 114에 전화하여 LTE 요금제로 변경 요청을 해주시면 돼요.
3. 다시 5G 스마트폰에 유심을 꽂아요
이제 다시 5G 스마트폰에 유심을 꽂으면 LTE 요금제로 이용이 가능해요.
LG U+ 전용 스마트폰의 경우, 5G에서 LTE 요금제를 변경할 때 직영점 방문을 통해 승인을 거치지 않으면 일부 서비스가 구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요금제 변경 시 꼭 확인해 주세요!
자급제폰은 위약금 없이 LTE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해요
자급제폰을 따로 사서 유심만 꽂아 쓰는 경우에는 5G에서 LTE 요금제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급제폰을 구매하여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LTE 알뜰폰 요금제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요.
선택 약정의 경우에도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선택 약정으로 개통한 경우에는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는 있어요.
다만, 이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어요. 선택 약정으로 대리점에서 개통한 경우에 대리점과 특정 요금제를 몇 개월 이상 유지하는 조건으로 할인을 받기도 하는데, 이 경우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바꾸면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개통하실 때 대리점과 꼭 확인해 보고 개통을 진행해야 해요.
공시 지원금을 받아 개통한 단말기는 변경 시 위약금이 나올 수 있어요
통신 3사 모두 공시 지원금을 받고 개통한 경우, 6개월까지는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6개월 이후에는 위약금 없이 LTE 요금제로 변경 가능해요.
SKT의 경우
45,000원 이하 LTE 요금제로 변경할 경우공시지원 차액금이 위약금으로 발생해요.
KT의 경우
47,000원 이하 LTE 요금제로 변경할 경우공시지원 차액금이 위약금을 발생해요.
LG U+의 경우
이 경우에는 정상 해지된 공기계에 사용하던 5G 유심을 넣고 LG U+ 직영점이나 대리점에서 LTE 공기계로 확정 기변을 해요. 5G 스마트폰에LTE 스마트폰으로 기변 사실을 전산상에 등록해야 해요.
완전히 자유롭게 요금을 선택하려면 2년 정도의 약정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해요. 또한 2년이 지나기 전에 해지를 하면 위약금이 나오니 조심하세요.
위약금을 지불하고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손해보는 선택은 아닐지 꼭 확인해 보세요.